블로그 이미지
안녕하세요, 블로그 주인장 Choi PM 입니다. 본 블로그는 제가 정신줄 놓기 전에 제약 PM업무와 관련한 정보와 노하우를 기록해 보고자 만든 공간입니다. 블로그를 통해 제약업계의 여~러분과 좋은 인연되길 바랍니다.^^ flanaria@naver.com Since2007/10/14 Choi PM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635)
Private (10)
KNOW_HOW (37)
MUST_KNOW (79)
그냥 아이디어 (13)
나이가 들면서 알게 되는 것들... (9)
지식창고(펌글모음) (417)
주요업무양식 (5)
주요 학회일정 (27)
경쟁사 동향 (37)
Total
Today
Yesterday

PM - Intro

MUST_KNOW / 2007. 11. 23. 18:20

PM(Product manager)!


아마도 마케팅 분야에 종사해 본 사람이거나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쉽게 들어보았을 단어일 것이다.


덧붙여 최근의 연구와 경향에서는 조금 멀어진 단어이기도 하다.


Product Manager의 역할에서 한단계 나아가서 Merchandiser, Brand Manager 등으로 한단계 업그레이드되거나 특화된 분야들에 대한 여러 연구가 진행중이고, 실제로 최신의 마케팅 조직에서는 그 실례를 쉽게 찾아볼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정부와 국민의 열렬한 지지 속에 좋게말하면 보수적이고, 나쁘게 말하면 사회주의적인 의료제도를 가지고 있는 한국 제약업계에서의 PM은 여전히 끗발있는(?) 혹은 나름대로 유망한, 힘들지만 보람도 있는, 혹은 젊을 때 한번쯤 해볼만한 Job에 속한다.


본인은 본의 아니게 제약업계에 몸담았고, 아직은 이 일을 천직으로 여기지도 않지만^^ 제약업계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후배 여러분이나, PM을 희망하는 현직 선후배, 동료 여러분께 자그마한 정보나마 제공하고자, 짧지만 마케팅 PM 역할을 하면서 배우고 느끼고, 생각한 바를 기록으로 남기고자 하는 의도에서 이 글을 쓴다.


부족한 부분이 많을 수 밖에 없으나 인터넷 검색을 통해 쉽게 접할 수 있는 정보의 수준이라는 것이 대부분 이정도 수준임이 첫째요, 천성적으로 배움이 느리고, 천박한 문재(文才)밖에 없는 본좌의 부덕함이 둘째이니 상기 사유로 인하여 양해해 주시길 바란다.

Posted by Choi PM
, |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