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안녕하세요, 블로그 주인장 Choi PM 입니다. 본 블로그는 제가 정신줄 놓기 전에 제약 PM업무와 관련한 정보와 노하우를 기록해 보고자 만든 공간입니다. 블로그를 통해 제약업계의 여~러분과 좋은 인연되길 바랍니다.^^ flanaria@naver.com Since2007/10/14 Choi PM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635)
Private (10)
KNOW_HOW (37)
MUST_KNOW (79)
그냥 아이디어 (13)
나이가 들면서 알게 되는 것들... (9)
지식창고(펌글모음) (417)
주요업무양식 (5)
주요 학회일정 (27)
경쟁사 동향 (37)
Total
Today
Yesterday

오늘 어떻게 될지, 내일 어떻게 될지 모르는 월급쟁이 신세에 미래를 말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긴 하다.^^

하지만 적어도 당신이 PM을 꿈꾸고 있다면, 회사라는 곳에서 벌어지는 "게임의 룰"을 이해하고 그 속에서 승리를 원한다면, 당신은 미래를 꿈꿔야만 한다.


사실 PM의 업무라는 것이 장님들에게 코끼리 설명해주는 거랑 비슷하다. 


차라리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만 있다면 오히려 설명 혹은 설득하기가 편하다. 다국적 제약사 PM들이겠지? ㅎㅎㅎ

하지만 이것저것 아는 사람 많은 동네에서는 오히려 설명 혹은 설득하기가 지난하다.^^ 다리만 만져본 사람도 귀만 만져본 사람도, 등짝만 만져본 사람도 모두 한마디씩 아는체를 한다.

당신은 그 속에서 모두 다른 반응을 받아들이면서 이 동물이 얼마나 아름답고 거대한 동물인지, 이 녀석을 잘 길들이면 어떤 일들을 할 수 있는지, 이 녀석의 등짝 위에 있는 거대한 숄이 얼마나 아름다운 문양인지를 설명해야만 한다.

때로는 그것이 당신의 눈에조차 보이지 않는다 해도, 당신이 앞으로 그렇게 만들고 싶은 꿈이라도 이야기해줘야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정보가 부족한 불확실한 상황에 처했을때(그것은 주로 미래의 경우이다.) 강한 확신을 보이는 자를 의지하려는 심리적 경향을 보이기 때문이다.


다시 PM의 미래로 돌아가보자.

질문 하나, 쉽게 말해서 PM이 되면 임원이 되는 지름길일까?

답, 별로다.ㅡㅡv

제약분야에서의 정확한 조사 결과는 아직 없지만, 유명 경제지의 많은 조사결과들이 말해주듯이 현재 잘나간다는 회사의 대표이사 중에서 마케팅 출신은 불과 20% 내외에 불과하다. 마케팅부서의 역할 상 여러 부서의 업무를 접하고 익히게 되지만 그것은 대부분 영업관련 사항 대부분에, 개발 관련 사항 약간에, 재무 관련 사항 조금 정도이다.

대표이사들의 50% 가량이 재무 출신이라는 자료에서 볼 수 있듯이 임원이 되고 싶다면 재무 관련 부서에서 근무하는 게 훨씬 낫다.

(물론 개개인의 능력에 따라 다르지만 확률을 말하는 거다.^^)

그렇다면 왜? PM은 재무관련 부서직원들과 뭐가 다르기에 그런걸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전체를 보는 눈"의 차이가 아닐까 싶다. 물론 PM들도 영업부 직원들에 비해서는 전체를 보는 눈이 높은 편이라고 할 수 있겠지만, 앞에서 말한 전체라는 말은 "영업부 직원들에 비하여 상당히 많은 부분"을 의미할 뿐 "전체"는 절대로 아니다.

전체를 보고 싶다면 더 많은 것을 갖추어야 한다.


경제학의 표현을 빌자면 PM이라고 해서 자기 품목과 관련된 미시적인 분야에만 매달리지 말고, 제약시장의 전반적인 흐름이나 회사 전체의 전략방향, 각 부서 간의 역학관계, 판촉비의 흐름, 각 영업팀들 간의 커뮤니케이션, 노사 관계  등 큰 흐름을 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뜻이다.


꼭 임원이 되어야만 하는 것은 아니지만 앞서 언급한대로 회사라는 곳에서 벌어지는 게임의 룰에서 이기고 싶다면 그렇다는 말이다.^^

Posted by Choi PM
, |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