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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블로그 주인장 Choi PM 입니다. 본 블로그는 제가 정신줄 놓기 전에 제약 PM업무와 관련한 정보와 노하우를 기록해 보고자 만든 공간입니다. 블로그를 통해 제약업계의 여~러분과 좋은 인연되길 바랍니다.^^ flanaria@naver.com Since2007/10/14 Choi P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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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안(起案)

  가) 사업이나 활동계획의 초안, 또는  그 초안을 수립하는 행위

  나) 업무진행을 위하여 최초로 발의하는 행위

  다) 인원(주관부서, 담당자), 시기, 장소, 소요비용, 관련예산항목, 기대효과 등의 포괄적 내용 포함

  라) 전 부서에 해당


2. 품의(稟議)

  가) 기 승인된 기안을 근거로 업무진행에 필요한  구체적인 사항을 보고, 결재를 요하는 행위

  나) 주로 관리부서에 해당(인원, 자금 등)


3. 업무연락(협조)서

  가) 타 부서의 관할업무에 대하여 협조를 요청하는 문서 양식

  나) 주로 구두로 요청하게 되나, 근거를 유지해야 하는 일부의 경우에 문서화하여 진행함


4. 기안, 품의, 업무협조의 차이점

구분

기안

품의

업무협조

성격

포괄적

구체적

구체적

누가

담당자

담당자

부서장

누구에게

결재권자

결재권자

타 부서장

영업부는?

해당

해당없음

해당(지점장 발송가능)


 

5. 기안작성의 기본

  가) 작성원칙 : 결재권자 입장에서(상식적)

     1)정확한 용어

     2)오탈자 정정, 줄임말, 구어체 사용 주의

     3) 금액, 영어, 한자 등은 한글 표기 후 괄호 표기

     4) 정확한 단위 사용 예) 금액, 수량, 부가세 별도 등

 
  나) 정확한 존대법 사용(압존법)

     예1) 저희 원장님께서는…

     예2) 결재하여 주시옵소서.


  다) 명확한 내용 : 형용사, 부사 사용 자제(과장, 과격한 용어 금지)

     예1) 엄청 큰 병원이며…

     예2) 타사들의 빡센 지원으로…


 

Posted by Choi P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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