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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블로그 주인장 Choi PM 입니다. 본 블로그는 제가 정신줄 놓기 전에 제약 PM업무와 관련한 정보와 노하우를 기록해 보고자 만든 공간입니다. 블로그를 통해 제약업계의 여~러분과 좋은 인연되길 바랍니다.^^ flanaria@naver.com Since2007/10/14 Choi P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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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말을 반복하기....
어쩔 수 없는 PM의 업무 중 하나라고 생각은 하지만 참 힘듭니다.
별 어려운 것도 아닌데 왜 같은 말을 여러번 반복해도 못 알아들을까라는 생각이 절로 들죠.
하지만 직원의 입장에서는 반대가 됩니다.
이 PM, 저 PM, 지점장, 사업부장 수많은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야만 하는 입장이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모든 걸 기억하기가 어려운 거죠.
덧붙여 PM의 메시지가 일관적이었는가하는 점도 중요한 포인트가 될 듯 합니다.

정리해보면 이렇게 되나요?
1. 일관된 메시지
2. 최대한 효율적인 전달 방법
3. 무한 반복

알아들을 때까지 이야기 하라.
자신의 생각과 방침을 전달할 때 ‘한번 말했으니 알아들었겠지.’라고 생각하는
사장이 있다면 그야말로 형편없는 리더다.
직원들은 한번 들은 것으로는 이해하지 못한다.
한번 듣고 이해해서 사장의 결정을 충실하게 실행하는 직원이 있다면
그게 오히려 이상한 일이다.
그런데도 이 사실을 깨닫지 못하고 있는 리더들이 많다.
-고야마 노부루, ‘사람은 믿어도 일은 믿지 마라’에서
 

 

같은 말을 반복하면 직원들이 싫어합니다.
그것을 잘 아는 리더는 반복해서 말하는 것을 꺼리게 됩니다.
그러나 유목민의 속담처럼
한사람의 꿈은 꿈으로 끝나지만 만인의 꿈은 현실이 되기 때문에
리더는 자신의 비전과 꿈, 전략을 전체 구성원이 완전히 공유할 때까지
소통을 위한 모든 노력을 경주해야 합니다.
잭 웰치 GE 전 회장은
‘10번 이상 이야기 하지 않은 것은 한번도 이야기 하지 않은 것과 같다’고 말합니다.

Posted by Choi P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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