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안녕하세요, 블로그 주인장 Choi PM 입니다. 본 블로그는 제가 정신줄 놓기 전에 제약 PM업무와 관련한 정보와 노하우를 기록해 보고자 만든 공간입니다. 블로그를 통해 제약업계의 여~러분과 좋은 인연되길 바랍니다.^^ flanaria@naver.com Since2007/10/14 Choi PM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635)
Private (10)
KNOW_HOW (37)
MUST_KNOW (79)
그냥 아이디어 (13)
나이가 들면서 알게 되는 것들... (9)
지식창고(펌글모음) (417)
주요업무양식 (5)
주요 학회일정 (27)
경쟁사 동향 (37)
Total
Today
Yesterday

바야흐로 불황에 대한 대응으로 분주한 요즘입니다.
최근에 박용만 두산 회장이 트위터를 통해 이런 말을 했다고 합니다.

사무실에 뱀이 나오면
1. 현대는 무조건 때려잡고 본다.
2. 삼성은 TFT 만들라고 한다.
3. LG는 다른 데는 어떻게 하는지 보라고 한다.
4. 한화는 회장님께 보고하라고 한다.
5. 두산은 "누구야? 벌써 때려잡은게?"

한 그룹의 총수답게 여러 대기업의 문화를 적절하게 잘 표현한 글이라고 하겠네요.
이 글을 읽고 계신 PM분들은 어떤 유형에 속하는지 한번 생각해 보는것도 재밌겠습니다.

불황... 바야흐로 제약업계도 심각한 불황이죠.
물론 환자가 줄거나 제약 성장세가 줄지는 않습니다만, 수익성이 심각하게 위협받는 상황이죠.
이 상황을 해결할 방법은 무얼까요?^^
매일경제의 신문기사에서 해결책을 찾아보죠.

 

 불황극복 경영 키워드 5(매일경제) 


 
글로벌 기업들은 경기 침체기에 어떠한 전략으로 위기를 극복했을까

 

1) 핵심 사업에 집중하라

1990년대 후반 불황에 빠진 일본에서 기업구조 개혁을 실행해 위기를 극복한 기업이 바로 캐논이다. 1945년 소규모 렌즈 공장에서 시작해 카메라, 복사기에 이어 90년대에는 반도체 제조장치 사업까지 확장했다.

그러나 불황때 주업종인 카메라 부문에서도 치열한 경쟁에 시달렸으며 다른 사업부문 실적도 악화되었다. 97년 캐논은 철저한 사업영역 조정을 단행한다. 이익 추구에 맞지 않은 사업은 과감하게 버리고 '세계 제일의 사업만을 모은 기업을 만들자' 라고 결정했다. 그 결과 사무기기 부문이 총매출의 70%이상을 차지하고 디지털 카메라는 세계 1위다

 

2) 신흥시장에 진출하라

노키아도 위기의 시절이 있었다. 여전히 세계 1위 점유율을 지키고 있었지만 2004년 노키아의 시장 점유율은 하향세를 보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노키아가 선택한 방법은 바로 초저가폰이었다. 노키아의 가격경쟁력은 인도 중국 인도네시아와 같은 곳에서 새로운 구매자들이 생기면서 크게 성장했다. 노키아는 북미지역에서 낮은 실적에도 불구하고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호조에 힘입어 여전히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다

노키아는 중국 본토에서 공격적인 가격정책, 마케팅, 유통채널 확보를 위한 과감한 투자를 통해 수천만대 휴대전화를 팔고 있다.

 

3) 라이벌과도 협력하라

미국의 자동차 업계는 협력을 통해 위기를 극복해 나가고자 노력하고 있다. GM과 포드는 핵심부품의 공동개발과 사용에 대한 제휴를 맺음으로써 극심한 판매 부진에서 탈출하려는 것이다. 이는 위험을 분산하고 상호 경쟁력을 보완하면서 유리한 경쟁 구도를 형성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GM과 포드는 광범위한 협력방안 검토의 일환으로 신형 엔진과 그외 파워트레인 기술 공동개발 가능성을 타진했다.

 

4) 고객에게 다가가라

소비자 입장에 서서 독창적인 가치를 창출하는 것 또한 위기극복의 효과적인 방법이다. 싱가포르 항공은 2000년 초 아시아의 경제 위기 당시 고급 항공사로서 차별화에 성공한 사례다. 금융 위기 와중에도 3억 달러를 투입해 기내식과 기내 서비스를 대폭 개선했다. 세계 최초로 기내 이메일 송수신 서비스를 게시함으로써 고객 지향적인 서비스를 추가했다.

 

5) 프로세스를 최소화 해라

볼보는 불필요한 작업 공정을 단순화시킴으로써 운영효율성을 성공적으로 높인 대표적 기업이다.

고객 선호도를 파악해 제품의 포트폴리오를 합리적으로 이끌었으며 정확한 수요 측정으로 원가를 줄일 수 있었다. 연구 개발 과정부터 원가 측정 프로세스를 정립했고 전략 구매를 수행하면서 총 600억원 규모의 원가 절감 효과를 가져왔다.

 

매일경제 11월 11일
[출처] 불황극복 경영 키워드 5(매일경제) 

Posted by Choi PM
, |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