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안녕하세요, 블로그 주인장 Choi PM 입니다. 본 블로그는 제가 정신줄 놓기 전에 제약 PM업무와 관련한 정보와 노하우를 기록해 보고자 만든 공간입니다. 블로그를 통해 제약업계의 여~러분과 좋은 인연되길 바랍니다.^^ flanaria@naver.com Since2007/10/14 Choi PM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635)
Private (10)
KNOW_HOW (37)
MUST_KNOW (79)
그냥 아이디어 (13)
나이가 들면서 알게 되는 것들... (9)
지식창고(펌글모음) (417)
주요업무양식 (5)
주요 학회일정 (27)
경쟁사 동향 (37)
Total
Today
Yesterday
PM에게 가장 불안하고 위험한 것은 매출의 하락이 아닙니다.
하루가 다르게 시장점유율이 떨어진다 해도 이유만 명확하게 알 수 있다면 최적의 대안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이유만 안다면 대처방안을 만들고 실행할 능력이 있느냐, 없느냐의 문제로 넘어가겠죠.

오히려 더욱 위험한 것은 이유를 알 수 없는 매출의 상승입니다.
처방선수가 늘어난 것도 아니고, 
출하단가가 오른 것도 아니고,
경쟁품이 사라진 것도 아닌데 매출은 계속 상승 중이다...
더욱이 외부 데이터로 보면 처방량은 비슷비슷할 뿐이라고 한다면 이미 심각한 상황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PM, 마케팅 관리자, 임원의 능력은 바로 이런데서 확인된다고 생각합니다.
무작정 이유도 알 수 없이 오르는 매출을 기뻐하면서 인센티브 잔치만 하는 PM과 진짜 원인을 찾아서 건전한 매출이 발생하도록 유도하는 PM... 어떤게 맞을지는 묻지 않아도 아시겠죠?

어느 회사, 어느 품목이 되었든 간에 문제가 있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문제의식이 없는 것이 문제인 겁니다...
나는 스스로 어떤 PM일까요?




문제가 없으면 더 이상 발전이 없다
모든 문제는 그 안에 자체적인 해결의 씨앗을 지니고 있다.
그러므로 문제가 없으면 그 씨앗도 얻지 못한다.
문제는 유익한 것이고 문제가 없는 사람들은 무덤에 묻힌 자들뿐이다.
- 노먼 빈센트 필 박사. ‘적극적 사고방식(The Power of Positive Thinking)’에서
 
 
대다수의 사람들은 문제를 문제로 보고 회피합니다.
소수는 문제를 기회와 은혜로 보고 환영합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이러이러한 문제 때문에 어렵다고 말합니다.
몇몇 사람들은 이런 문제가 있어 재미있고
더 도전해보고 싶다고 말합니다.
대부분은 문제 때문에 좌절하지만,
극소수는 그 문제를 활용해 자신을 단련시키고 남과 다른 차별적 우위를 만들어갑니다.
그 소수의 사람들이 승리자입니다.
 
  

Posted by Choi PM
, |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