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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블로그 주인장 Choi PM 입니다. 본 블로그는 제가 정신줄 놓기 전에 제약 PM업무와 관련한 정보와 노하우를 기록해 보고자 만든 공간입니다. 블로그를 통해 제약업계의 여~러분과 좋은 인연되길 바랍니다.^^ flanaria@naver.com Since2007/10/14 Choi P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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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들은 매년 새로운 사업계획을 작성합니다.
고객의 Needs를 기반으로 변화하는 시장상황을 예측하고, 경쟁자의 동태를 살펴, 바뀐 목표의(혹은 바뀐 품목의) 달성을 위해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하죠.
하지만 대다수 국내 제약사들의 경우 새로운 프로그램을 제안하면 반응은 차갑습니다.
마케팅 마인드를 갖춰야 할 중간관리자, 영업 지점장들도 마찬가지죠.
이건 이래서 안되고, 저건 저래서 안되고, 말도 많고, 탈도 많죠.

사실 까놓고 말해서 PM들도 어렵고 힘들긴 마찬가집니다.
매년 비슷한 경쟁구도 하에서 왠만한 건 거의 다 불법으로 규정된 상황에서 늘 새로운 툴을 개발한다고 하는 것은 거의 창작의 고통에 다를 바 아닙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PM은 새로운 마케팅 프로모션 툴을 제안해야 합니다.
왜냐구요?
그게 바로 PM의 Job이기 때문이죠.
간단하게 예를 들자면 지점장보다 경력도 적고 나이도 어린 일개 PM에게 적게는 수천만원, 많게는 몇억, 몇십억의 예산을 운용하도록 하는 것은 그만큼 PM에게 거는 신뢰가 크기 때문입니다.
PM은 그러한 신뢰를 바탕으로 자신만의 노하우가 담긴 프로모션 툴을 통해 목표를 달성해야만 합니다.
PM의 Job은 고객의 Needs에 기반한 창의적인 마케팅 프로모션 툴을 통해 목표를 달성하는 것입니다.

아래 글을 보면 노자 도덕경에 나오는 글의 이야기가 있습니다.

나는 어떤 PM 일까요?^^ 뛰어난 PM? 어중간한 PM? 못난 PM?




‘뛰어난 사람은 도를 들으면 힘써 행하려 하고,
어중간한 사람은 도를 들으면 이런가 저런가 망설이고,
못난 사람은 도를 들으면 크게 비웃는다.
이런 까닭에 웃음거리가 되지 않는 것은 도라고 할 수 없다’
노자 도덕경에 나오는 이야기입니다.

남들이 하지 않은 새로운 시도는 늘 무모해 보이고, 그만큼 비웃음을 사기 쉽습니다.
그러나 세상은 그런 비이성적인 사람들에 의해 발전되어 왔습니다.

Posted by Choi P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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