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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블로그 주인장 Choi PM 입니다. 본 블로그는 제가 정신줄 놓기 전에 제약 PM업무와 관련한 정보와 노하우를 기록해 보고자 만든 공간입니다. 블로그를 통해 제약업계의 여~러분과 좋은 인연되길 바랍니다.^^ flanaria@naver.com Since2007/10/14 Choi P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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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젼Vision에 대한 고민이 깊어가는 요즘입니다.
저의 끈기야 워낙 포스트잇 수준이다 보니 큰 기대를 하지 않습니다만... 쿨럭...(*__)

MR들이 보지 못하는 것을 보인다고 말하고, 안될 것 같은 일을 해보자고 말해야 하는 PM의 입장에서 회사에 대한 무한한 애정과 터질듯한 열정으로 아무리 노력을 해봐도 비젼은 멀고도 멀게만 느껴지네요...
책임있는 위치에 있는 분들에게 묻고 싶습니다.

"당신은 지금 우리 회사(부서, 제품)가 위기라고 생각하십니까, 아니라고 생각하십니까?"

모든 정책과 대안의 시작은 바로 이렇듯 상황인식을 공유하는 데서 출발합니다.
상황인식이 다른데 서로 같은 답이 나올리 만무하겠지요...
돌다리도 두드려보고 건너야 하는 임원, 부서장, 중간관리자들의 입장을 이해 못하는 것은 아닙니다만 현장에서 다소 멀다는 이유로 현장감을 잃는 것은 굉장히 치명적일 수 있다는 사실만은 꼭 기억했으면 좋겠습니다. 아니, 현장감을 잃을 수 밖에 없다 하더라도 최소한 현장에 있는 실무자들의 의견을 경청하려는 마음자세만 유지한다면 더 바랄게 없을 것 같습니다.

PM도 마찬가지겠죠...
MR들의 이야기... 듣다보면 다 제 자랑이고, 결국 예산지원해달라는 소리고, 또 엄살부리는 소리일지 모르지만...
그 제 자랑과 예산지원 요청과 엄살이 듣기 싫다고 귀를 기울이지 않으면 결국에는 현장의 소리를 들을 수 없게 되어버립니다. PM들이 설득하기 힘들어하는 임원, 부서장, 중간관리자들처럼 현장감을 잃어버린 PM 소리 듣고 싶지 않다면 아래로부터의 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 그래야 같은 상황 인식을 가지고 공통의 목적을 위해 최적의 대안을 찾을 수 있게 되지 않겠습니까?

물론 MR들 말만 믿고 휘둘려서도 안되겠지만 저라면 제 맘대로만 하는 PM과 MR들에게 휘둘리는 PM 중에 꼭 선택하라면 MR들에게 휘둘리는 PM을 택하겠습니다.
속는 것도 한 두번이고, 속다보면 눈치도 생기거든요.^^
하지만 한번 남의 말에 귀 기울이지 않는 사람은 죽을 때까지 남의 말에 귀 기울이지 않습니다.
여러분은 어떠십니까?^^

질레트의 비전과 끈기 
 
 예병일   2009년 12월 17일 목요일
 
 
 
질레트는 훗날 그 당시 자신이 갖고 있던 비전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썼다.
"어리석게도 난 면도기에 대해서 아는 게 별로 없는 데다 강철은 더더욱 모르고 있었다. 더구나 나의 면도기가 성공하기 전까지 어떤 고난과 시련이 기다리고 있을지에 대해서도 전혀 모르고 있었다."...
 
"하지만 난 그만둬야 한다는 걸 알지 못했다. 만약 내가 기술교육을 받은 사람이었더라면, 그 정도에서 그만두거나 아예 시작조차 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데 난 '무지개 너머 황금 동산'을 믿는 몽상가였다. 그래서 현명한 사람이라면 발도 들여놓지 않았을 길을 계속 걸었던 것이다. 그것이 오늘날의 질레트가 있게 된 유일한 이유다."
(173p)
 
 
제러드 J. 텔리스 외 지음, 최종옥 옮김 '마켓리더의 조건 (반양장 보급판) - 마케팅의 고정관념을 통쾌하게 깨뜨리는 최상의 전략' 중에서 (시아출판사)
 
볼티모어실컴퍼니의 영업사원이던 킹 C. 질레트(1855∼1932).면도용품 분야의 세계적인 기업인 질레트를 만든 사람입니다.
그가 일회용 면도기를 개발한 것은 혁신적인 제품을 만들 때 '끈기'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려주는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질레트는 면도날이 무뎌져서 면도를 못하게 되는 순간 이 아이디어가 생각났다고 합니다. 그는 면도기와 면도날, 이 두 부분으로 나눠서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평평하고 값이 싼 금속으로 만든, 무뎌지면 그냥 버려도 되는 면도날을 떠올렸습니다. 손잡이를 가운데에 달아서 양쪽 면도날을 다 사용하면 더 좋겠다는 생각도 했지요. 그 때부터 질레트는 이 일회용 면도날에 매달렸습니다.
 
"그 일에 자그마치 6년이 걸렸다. 난 그동안 면도날 개발에 매달렸다. 얇은 철판을 단련하고 담금질해 평면을 유지하되 힘을 줘도 휘지 않게 하는 방법을 알 만한 사람을 찾아야겠다는 일념에서, 보스턴의 모든 칼 만드는 사람과 기계공장은 다 방문했으며, 뉴욕과 뉴어크까지 찾아갔다."
 
질레트는 1903년 처음 면도기를 생산해 판매했습니다. 첫해에는 51개가 팔리는데 그쳤지만, 1908년에 100만 개를 돌파했고 질레트는 결국 최고의 기업이 됐습니다.
 
일부 분석가들이 질레트의 성공은 순전히 운이 좋아서였다는 주장을 펴는데, 그것은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저자는 강조합니다. 새로운 면도방식은 우연히 떠오른 것이 아니라 그가 일회용 가정용품에 대해 오래동안 연구해온 결과였습니다. 시제품 제작을 성공시킨 보스턴의 기계공 스티븐 포터를 만난 것이나 개발자 니컬슨을 만난 것도 우연이나 행운이 아니라 단념을 모르는 그의 사람을 찾는 노력 덕분이었지요.
 
일회용 면도기의 질레트, 종이 기저귀의 P&G, 비디오녹화기의 소니... 이런 획기적인 제품들은 모두 자신의 비전을 굳게 믿고 중도에 포기하지 않았던 사람들에 의해 만들어졌습니다. 비전에 대한 확신이 어려움을 견디게 하고 지속적인 노력을 가능케해준 겁니다.
 
질레트는 일회용 면도날만 있으면 많은 남성들이 직접 면도날을 갈아야 하는 불편함에서 해방될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P&G는 저렴한 종이 기저귀만 있으면 천 기저귀보다 훨씬 편하게 아기들을 돌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지요. 소니의 공동 설립자인 이부카 마사루는 언젠가는 편하고 저렴한 비디오 녹화기가 많은 가정에 보급되리라 믿었습니다.
 
"얼마나 오랫동안 견디고 노력해야 성취를 이룰 수 있는 것일까?" 우리가 어려움에 처해 포기하고 싶어질 때 문득 문득 드는 의문입니다.
비전에 대한 확고한 신념. 이것이야말로 어려움을 이겨내고 견디며 끈기있게 일을 추진할 수 있게 해주는 동력입니다.
 
 
Posted by Choi P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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