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 - 제품별 경쟁지위에 따른 마케팅 전략
KNOW_HOW / 2009. 11. 27. 02:57
새벽 내내 현대인재개발원에서 진행하는 MR인증교육 문제 출제하다가 너무 진도가 안나가서 잠시 블로깅을 해봅니다.ㅡㅡ; 원고 쓸 때는 별로 몰랐는데 문제 내는 게 정말 어렵네요. 아아... 졸려라...
마케팅을 하다보면 너무 세부적인 것들에 매몰되서 전체적인 그림을 놓치게 될 때가 많습니다. 특히 뭘하는지 모르지만 계속 바쁘고, 마음의 여유가 없는 초보PM 시절에는 더더욱 심하죠. 저 역시도 아직 부족한 점이 많아서 전체적인 그림을 놓치게 될까봐 신경을 많이 쓰는 편인데요. 스스로 정신 차리는 수 밖에는 특별한 방법도 없어보입니다.^^
전체적인 그림을 놓치지 않기 위해서는 스스로 자신의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마케팅 전략의 큰 줄기를 결정해 두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위에 제시된 그림대로 내 품목은 시장리더인가, 시장도전자인가, 시장추종자인가, 시장틈새공략자인가를 자문해보고, 그에 맞는 전략을 추진해 간다면 전체적인 방향을 놓칠 일은 없겠죠.
할말은 많은 주제입니다만 시간이 없는 관계로 여기까지만 씁니다.
많은 분들의 좋은 댓글이 달린다면 초보 PM분들한테는 좋은 공부가 되겠네요.
좋은 밤 되세요. 흑흑...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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