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안녕하세요, 블로그 주인장 Choi PM 입니다. 본 블로그는 제가 정신줄 놓기 전에 제약 PM업무와 관련한 정보와 노하우를 기록해 보고자 만든 공간입니다. 블로그를 통해 제약업계의 여~러분과 좋은 인연되길 바랍니다.^^ flanaria@naver.com Since2007/10/14 Choi PM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635)
Private (10)
KNOW_HOW (37)
MUST_KNOW (79)
그냥 아이디어 (13)
나이가 들면서 알게 되는 것들... (9)
지식창고(펌글모음) (417)
주요업무양식 (5)
주요 학회일정 (27)
경쟁사 동향 (37)
Total
Today
Yesterday

현재 대부분의 제약사들은 판촉 관련 데이터를 거래선 위주로 구축합니다.

예를 들어, A 병원에 무슨 이유로 얼마를 사용했다는 식의 기록을 남기는 것이지요. 물론 해당 거래선에 근무하는 관련의사명을 기록하기도 하겠지만 대부분의 정보는 거래선 위주로 생산, 보관, 활용됩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의사가 아닐까요?
우리 약을 처방하는 병원이 중요한 게 아니라, 우리 약을 처방하는 의사가 중요한 거죠.

영업에서는 병원위주로, 매출데이터 위주로 체크하면 그만일 뿐이라 해도, 마케팅에서는 실질적인 처방과 판촉 데이터 위주로, 의사 위주로 구성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Posted by Choi PM
, |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