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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블로그 주인장 Choi PM 입니다. 본 블로그는 제가 정신줄 놓기 전에 제약 PM업무와 관련한 정보와 노하우를 기록해 보고자 만든 공간입니다. 블로그를 통해 제약업계의 여~러분과 좋은 인연되길 바랍니다.^^ flanaria@naver.com Since2007/10/14 Choi P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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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사업계획을 짜려면 여러가지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많다.
대충 떠오르는 것만 생각해봐도, 환율, 유가, 이자율, 경제성장률, 유병율, 인구수(노령인구수) 등이 있다...

하지만 전형적인 내수위주 시장이며, 중소형 제약회사가 많은 국내 제약업의 특성상 별도의 리서치 자료를 통해 사업계획을 수립하기 보다는 기껏해야 원료 수입과 관련한 환율(거기에 영향을 많이 줄 유가 정도?) 정도에만 관심을 갖고 왠만한 외부요인은 "전과 동" 정도로 가정하고 사업계획을 수립하기 마련이다.

전사적인 사업계획이 이렇게 날림으로 세워지는데, 마케팅부에서 만드는 판촉계획은 더 날림인 것이 당연할터...

하지만 제대로 PM질 하고 싶다면 누가 시키지 않더라도 혼자서 이런 외부요인에 대한 가정을 세우고 그 영향을 검토한 후에 판촉안을 만들어보길 바란다.

일단 제일 쉬운 방법은...
그런 자료 만들기를 "업"으로 하는 사람들의 도움을 받는 거다.
일단
한국개발연구원(KDI, Korea Deveopment Institute),
삼성경제연구소(SERI, Samsung Economic Research Institute),
LG경제연구원(LGERI, LG Economic Research Institute) 등은 필수로 다 회원가입해라.

근데 내 개인적인 판단으로 볼 때 제약업에 대한 자료는
하나금융경영연구소(Hana Institute of Finance)가 제일 나은 것 같다.

KDI, SERI, LGERI 등의 자료는 읽다보면 뜬구름 잡는 소리같은데, 하나금융경영연구소의 자료는 읽다보면 그럴듯하게 들린다는 뜻이다. 증권사의 애널리스트들이 쓴 시장전망도 쉽게 구할 수 있는 유용한 자료이긴 한데 아무래도 주식사게 하려는 수작이 심하다 보니 덜 객관적이라는 느낌이 든다.^^

하지만 시장전망이란 어차피 전망일 뿐이다. 어떠한 요인에 의해 전망과 달라질지 예측하기 힘들다는 뜻이다. 다만 시장전망을 통해 조금이라도 불확실성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전망을 하는 것 뿐이다.

그런 면에서 PM은 시장전망에 대한 감이 좋아야 한다. 베팅을 해야할지, 죽어야 할지...^^
공부 좀 해라. 공부 좀...

이 어리버리 초보 PM들아~~^^

Posted by Choi P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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