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안녕하세요, 블로그 주인장 Choi PM 입니다. 본 블로그는 제가 정신줄 놓기 전에 제약 PM업무와 관련한 정보와 노하우를 기록해 보고자 만든 공간입니다. 블로그를 통해 제약업계의 여~러분과 좋은 인연되길 바랍니다.^^ flanaria@naver.com Since2007/10/14 Choi PM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635)
Private (10)
KNOW_HOW (37)
MUST_KNOW (79)
그냥 아이디어 (13)
나이가 들면서 알게 되는 것들... (9)
지식창고(펌글모음) (417)
주요업무양식 (5)
주요 학회일정 (27)
경쟁사 동향 (37)
Total
Today
Yesterday


상상력... 2000년대 초 구글에게 있었던 것 
 
(예병일의 경제노트, 2008.8.26)

구글은 검색 시장의 미래와 검색에 대한 사용자의 니즈가 어떻게 변화해갈지를 정확히 예측한 사례이다.
이후에도 구글은 뛰어난 상상력을 발휘하여 인공위성 사진을 보여주는 구글어스(Google Earth), 3D 가상 현실 서비스 라이블리(Lively) 등 시대를 앞서가는 서비스들을 계속 선보이고 있다.
2008년 현재 구글은 미국 웹 검색 시장의 약 60%를 차지하고 있고, 야후의 시장 점유율은 20%대에 불과하다. 2000년대 초반 구글에게 있었고 야후에겐 없었던 것이 바로 상상력이다.

'고객 가치 창조, 상상력과 공감에 달렸다' 중에서 (LG경제연구원, 2008.8.5)




'상상력'이 중요한 시대입니다. CEO와 직원들의 상상력...
기술의 발전속도는 너무도 빠릅니다. 고객의 마음도 매우 빠른 속도로 바뀌곤 합니다. "나도 내 마음을 잘 모르겠다"는 고객이 많은 요즘입니다. 그래서 고객의 니즈를 파악해야하는데, 그것이 쉽지 않습니다.

설문조사? 휴대폰 고객이나 노트북 고객에게 "어떤 제품을 원하십니까?"라는 질문을 해 응답을 받았다고 해서, 그 설문조사 결과가 기업성공을 보장해주지는 못합니다.

상상력. 그렇습니다. 이런 시대에는 그래서 상상력이 중요합니다. 상상력으로 성공한 사례들은 많습니다. 구글도 그 중 하나이지요.

필자의 표현처럼, 2000년대 초반 구글에게 있었고 야후에겐 없었던 것. 그것은 바로 상상력이었습니다.
야후는 1990년대 중반 세계 최초로 인터넷 검색 엔진을 개발했습니다. 그리고 인터넷 업계를 지배했습니다. 하지만 야후는 그후 검색보다는 미디어에 더 치중했습니다.

그 때 구글이 나옵니다. 구글은 검색시장에 주목했습니다. 그리고 상상했습니다. 사용자를 위한 더 빠르고 정확한 검색엔진...
구글은 이를 위해 배너광고까지 포기했습니다. 당시의 포털들의 유일한 수익원이었던 배너광고를 검색을 위해 포기한 겁니다. 그후 그 자리는 키워드 광고가 대신해주었습니다.
다른 메이저 포털들이 미디어 등 다양한 서비스들을 제공하면서 고객들을 자신의 사이트에 오래오래 '머물도록' 노력하던 시대. 그 때 구글은 '고객을 빨리 떠나게 하는 검색 포털'로 우리에게 다가왔습니다.

이후에도 구글은 상상력을 계속 발휘합니다. 인공위성 사진을 보여주는 구글어스(Google Earth), 3D 가상 현실 서비스 라이블리(Lively)..

지금의 구글을 만든 것, 그것은 상상력이었습니다.


Posted by Choi PM
, |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