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창고(펌글모음)
PM - 불황때 기업들이 명심해야 할 8가지 마케팅 지침 -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 존 쿠엘치 교수
Choi PM
2008. 9. 26. 13:16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의 존 쿠엘치 교수는 불황 때 기업들이 명심해야 할 8가지 마케팅 지침을 제시
지 침 |
내 용 |
1. 가족가치를 중시하라 |
가정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새삼 가족 및 친구의 소중함 확인하는 정겨운 모습의 광고가 효과적임 |
2. 고객형태를 정밀 분석하라 |
충동구매가 줄어들어 정확한 구매패턴 확인 가능함 |
3. 마케팅 지출을 줄이지 마라 |
불안한 소비자는 익숙한 브랜드만을 구매하므로 광고를 현상유지 |
4. 상품 포트폴리오를 재조정하라 |
‘군살을 뺀’ 상품 위주로 포트폴리오를 재구성 |
5. 유통망 지원을 확대하라 |
시장조사 예산을 절대 축소해서는 안됨 |
6. 할인혜택을 늘려라 |
경품권 지급보다는 할인혜택을 확대 |
7. 시장점유율을 높여라 |
재무구조가 탄탄한 기업들은 경쟁자들을 인수해 시장 점유율을 확충 |
8. 핵심가치에 집중하라 |
내실을 다질 수 있는 사업방식이 요구됨 |